단양군의회, 2023년 첫 회기(제314회 임시회) 열어...

박예은 기자 | 입력 : 2023/01/31 [11:23]

 

 

단양군의회(의장 조성룡)는 31일 제314회 임시회를 열고, 2023년 첫 회기를 시작하며 본격적으로 계묘년 새해 의사일정에 들어갔다.

 

이날 개의된 1차 본회의에서는 먼저, 시멘트 생산지역 자치단체의 환경오염 예방과 지역 주민의 환경ㆍ건강권 회복을 위해 전국 시멘트사 주변 6개 시군간 공동협력을 위한 ‘시멘트 생산지역 행정협의회 구성의 건’을 보고 받았다.

 

이어, 같은 날 오후부터 2월 3일까지 4일간의 일정으로 정책기획담당관부터 부서별로 ‘2023년도 군정 주요업무계획’을 청취하고, 군정 현안 및 주요 사업을 꼼꼼히 살필 계획이다.

 

조성룡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계묘년 새해에도 단양군과 3만여 군민을 위해 장기적인 안목과 우공이산(愚公移山)의 마음가짐으로 민생현장에서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역 발전의 답을 찾는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단양군의회는 2023년 회기 일정으로 총 8회기 94일(정례회 2일 42일, 임시회 6회 42일)이 계획되어 있다. 다음은 단양군의회 조성룡 의장의 개회사 전문이다.

 

 

                    개 회 사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과

김문근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

 

 

희망찬 계묘년 새해 첫 임시회인 제314회 단양군의회 임시회를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새해 인사를 올리겠습니다.

 

 먼저, 단양군의회가 군민의 뜻을 대변하며 믿음과 신뢰로 군민의 꿈을 실현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항상 아낌없는 성원과 관심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올 한해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고, 소망하시는 일들이 뜻하신 대로 모두 이루어지시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아울러, 민생현장을 발로 뛰며 지역현안 해결과 군민 불편 해소를 위해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주신 동료 의원님들과 건강한 단양, 살고싶은 단양이라는 민선 8기 군정 목표 아래, 군정 현안업무 추진을 위해 노력하시는 김문근 군수님을 비롯한 650여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특히, 우리 단양군 행정력의 원천은 바로 우리 공직자 여러분의 건강입니다.

 

새해에는 더욱 더 건강하시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군민들을 위해서 더욱 열정적인 행정을 펼쳐 주실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

 

지난해 어느 날, 지역의 한 주민께서 현장에 가면 답이 보인다.’라고 적힌 리본이 달린 돌 하나를 제게 주셨습니다.

 

혼자 들기에는 무거웠습니다. 제가 받은 돌은, 9대 의회 의원 7명 모두의 지혜와 역량으로 보석처럼 귀하게 여겨야 할 우리 단양의 8개 읍면이요, 3만여 군민의 삶이라 생각합니다.

 

다시금 우공이산(愚公移山)의 마음가짐으로 군민 누구나 소외됨이 없는 복지정책부터 군정의 크고 작은 현안 사업에 이르기까지 8개 읍면 구석구석을 직접 발로 뛰며, 민생현장에서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의 답을 찾는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습니다.

 

군민의 작은 목소리에까지 귀 기울이고 8개 읍면이 모두 고루 잘 살 수 있는 지역발전을 의정활동에 담아내겠습니다.

 

9대 의회가 만들어 가고자 하는 의회의 모습은, 주민이더욱 행복할 수 있도록 지방행정의 경쟁력을 견인하고 오늘보다 더 나은 지역 주민의 삶과 지역발전을 이루어가는 의회, 믿음과 신뢰로 군민의 꿈을 실현하는 의회입니다.

 

이를 위해 집행부와 소통을 더욱더 강화하는 한편, 지방의회 본연의 역할인 견제와 감시 기능을 강화하여 군정의 주요 정책과 현안 사업들이 생산적이고 효율적으로 집행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새로운 지방시대를 선도할 수 있도록 의원 개개인의 의정 역량을 강화하고,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대안과 시책을 제안할 수 있는 전문지식의 함양과 자질 향상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켜봐 주시고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

 

오늘부터 23일까지 4일간 열리는 이번 임시회에서는, 금년 한 해동안 추진될 각종 군정 주요업무에 대한 보고 및 청취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말처럼 무엇보다 시작이 중요하고, 모든 일의 시작은 항상 계획에서부터 출발합니다.

 

그만큼 금번 새해 주요업무계획 보고 및 청취는, 올 한해 우리 군정이 나아갈 바를 상세히 짚어보는 매우 중요한 안건입니다.

 

금번 주요업무계획 보고 및 청취를 통해, 2023년 계묘년 한 해가 지역 미래발전의 초석을 다지고, 군민들의 행복 지수를 한 단계 더 높여나갈 수 있도록 군정 업무 전반에 대한 심도 깊은 검토에 최선을 다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조만간 민선 8기 첫 조직개편이 예정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요업무 보고 전에 조직 개편이 완료되고 이를 바탕으로 업무보고가 이루어졌으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여러 사정이 있었을 것이라 이해하면서, 집행부에서는 예정된 조직개편과 그에 수반되는 인사이동 등에 동요됨이 없이 군정 주요 업무에 대한 성실한 보고와 답변을 부탁드리면서 앞으로 계속되는 수많은 군정업무가 금번 임시회에 보고된 내용과 같이 차질 없이 실행될 수 있도록 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길 다시 한 번 부탁드립니다.

 

올 해 겨울은 여느 해 겨울보다 몸과 마음이 유난히 더 추운 것 같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유난히 추운 겨울, 몸과 마음의 건강관리 잘하시길 바라며 무엇보다 소중한 우린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과 기쁨이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기를 다시 한번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3. 1. 31.

 

 

단양군의회 의장 조 성 룡 

 
 
관련기사목록
광고